이전메뉴 다음메뉴
    • 안면거상술과 동안 성형
    • 성형외과 전문의 노경환의 미학이야기 <9>
      아름다움 추구는 미학을 발전시킨다. 미학의 백미로도 꼽히는 성형은 자신을 부각시키는 PR의 요소도 있다. 노경환 성형외과전문의가 성형 미학을 연재한다. <편집자 주>

      젊은 얼굴은 피부가 팽팽하고 주름이 없다. 나이 든 얼굴은 크고 작은 주름이 진다. 피부 탄력 저하는 노화, 얼굴 근육운동, 진피층과 피하지방의 약화, 수면 부족, 날씨 등 다양하다. 이로 인해 생긴 주름은 보톡스나 필러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. 특히 20대나 30대처럼 젊은 층은 금세 탄력을 회복할 수 있다. 그러나 중년 이후에 생기는 주름은 피부 깊숙한 곳에서부터 이뤄지는 게 많다. 이 경우는 피부 처짐과 주름을 장기적으로 해결하는 조치가 필요하다. 대표적인 게 주름 제거 성형인 안면거상술이다. 

      팔자주름, 미간주름, 이마주름 등 얼굴 전체의 주름을 개선하는 안면거상술은 동안 수술로 인기가 높다. 노화로 처진 얼굴 피부나 목 피부, 주름 등을 당겨 탄력 있게 하는 기법이다. 얼굴 리프팅을 피부 표면만 하면 지속력이 떨어진다.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피부 속 근막층인 스마스(SMAS)층까지 리프팅하는 게 좋다. 안면거상술은 얼굴 처짐의 원인인 SMAS 층과 연부조직판을 당겨서 주름개선과 탄력 피부를 만든다. 

      반영구적 기법인 안면거상술은 성형 부위에 따라 안면 거상술, 이마 거상술로 나뉜다. 주로 행해지는 것은 눈과 귀 밑에서 턱까지 이어지는 안면부 수술이다. 입주름이 처져 생기는 이중턱, 탄력 잃은 피부, 볼이 처진 심술보, 입가에 깊이 새겨진 주름 등에 효과적이다.

      시술방법은 귀의 앞, 뒤 선을 따라 절개를 한다. 다음에 앞볼, 옆볼, 목과 턱의 지방을 제거하고 늘어진 근육층(SMAS)을 촘촘히 당긴다. 처진 피부를 팽팽하게 당긴 후 남은 피부는 절제하고 매끈하게 봉합한다. 넓은 범위를 다루는 만큼 리프팅 효과가 크다. 연부조직 3개 층에 대해 각각 원인을 교정하여 수술한다. 뛰어난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게 매력적이다. 수술은 수면마취로 2~3시간 진행된다. 회복기간은 10~14일이다. 

      수술법은 개인의 두상과 안면 형태, 피부 탄력도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. 내시경 수술과 확대경 수술도 활용된다. 내시경을 이용하면 출혈과 흉터가 작고, 확대경 이용은 더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다. 

      각각 수술법은 특장점이 있다. 개인에게 특화된 수술법이 적용될 때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. 개인마다 노화도, 주름 깊이, 피부 탄력, 기호가 다르다. 획일화 된 주름성형은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. 최고 효과를 얻으려면 경험 많은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고, 기법 등을 같이 고민해야 한다. 또 고객 한 명만을 위한 맞춤 안면거상술 시행 여부와 병원의 평판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. <노경환 고려대의료원 외래교수/피알성형외과 원장>

  • 목록
진료안내 온라인상담 공지사항 개ㅣ인정보 이용약관 병원소개
닫기